반응형

자동차를 구입 후 5년이 지났으면 환급금이 나옵니다. 하지만 환급금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분들도 많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환급금 조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알아보기

자동차 환급금이란?

차를 구입하고 자치단체에 자동차등록을 할 때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지역개발 채권은 지역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개발사업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지자체가 발행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주민이 차량을 지자체에 등록하거나 혹은 각종 인, 허가를 받을 때 또는 공사나 용역(물품계약)등을 체결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이 채권은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을 어느 지역에서 하느냐에 따라 채권종류, 비율이 달라집니다.

자동차 환급금은 채권 매입 후 5년이 지나면 찾을 수 있지만 대다수 채권보유 사실을 잊어버리고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에  환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미환급채권이 연간 20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은행별 환급금 조회방법

자동차 환급금 조회

 

▶농협은행(PC, 모바일 동일)

공과금→ 지역개발채권→미상환채권조회/상환 클릭

 

▶신한은행(모바일만 가능)

신한 쏠(SOL) 앱 설치→ 전체메뉴→공과금→ 공채업무→ 만기매도→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하나은행(PC, 모바일 동일)

공과금→지역개발채권→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부산은행(PC, 모바일 동일)

개인뱅킹→ 공관금/입장권→ 광주광역시 지역개발채권→ 미상환채권조회/상환→ 채권미환급금 신청

 

▶전북은행(PC, 모바일 동일)

상단 메인화면→ 세금/공과금→ 지역개발채권→ 미상환채권 조회/상환→ 조회 및 신청

 

받을 수 있는 금액?

10년 전 5000만원 자동차를 구매하여 약 500만 원의 서울시 도시철도채권을 매입했다면?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2000cc 미만 자동차 구매시 판매액의 4%~12%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데 5년이나 7년이 지나 만기가 되면 원금+이자를 환급받을 수 있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역별 채권비율◁

서울:12%

대전: 4%

강원도:8%

 

서울시로 예를 들었기에 5000만원 상당의 자동차를 구매 후 등록을 가정하면 최대 12% 반영시 미환급 채권이 약 600만원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기가 되도록 이 사실을 모르고 조회 및 청구를 하지 않아 사라지는 금액은 연간 20억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누적 미환급금은 2000억 원이 넘고 있고 아직 이 사실조차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역별 온라인 상환은행

전국 18개 시도 중 온라인 상환 은행이 상이합니다. 참고해 주세요.

자동차 환급금 조회

참고로 지역개발채권은 서울을 제외한 16개 광역시도에서 발행, 5년 만기 일시상환에 시효 10년.

도시철도채권은 서울과 부산 대구가 발행 7년 만기 일시상환에 시효 5년. 이점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저는 농협은행에서 조회해 보았습니다.

조회방법

자동차 환급금 조회

농협 스마트뱅킹 접속→

계좌관리 지역개발채권 미상환채권조회→

주민번호 입력 후 환급금조회→

환급금 있을경우 신청할 환급금 선택→

환급정보 입력(계좌) 후 신청

 

이번에는 꼭 조회해 보셔서 환급금을 찾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조회해 보았는데 저는 5년간 보유를 한 번도 못해서 조회를 해도 신청할 환급금이 없다고 나오네요~

착실하게 낸 세금 이번에는 잘 돌려받길 바라겠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금에 대해 궁금하다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금 신청 방법 알려드립니다.

학교가 멀면 도보를 이용하지 못하고 버스로 등하교하는데요 경기도에서는 교통비를 사용하는 청소년에게 교통비 지원금을 주고 있습니다. 알면서도 받지 못하면 속상하잖아요 이제부터 경기

1.comein82.com

 

부모급여 신청이 궁금하다면?

 

2023년 부모급여 신청 방법과 지급금액, 지원대상

점차 줄어드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내년부터'부모 급여'를 신설합니다. 또한 보육지원을 강화해 지난해 기준 0.81명에 그친 국내 출산율을 끌어올리겠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2023년 부

1.comein82.com

 

반응형